
인도네시아법인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인도네시아 승강기 시장에서 우리 회사의 신규 영업 및 설치 업무는 대리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인은 SVC(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며 승강기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설립 10주년이었고, 설립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법인장으로서 소감이 어떠신가요?
2023년은 인도네시아법인이 정량적∙정성적으로 큰 성장을 이룬 해입니다. 우선 수주, 매출, 영업이익, 포트폴리오 등 SVC 사업의 주요 지표에서 모두 설립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우리 법인이 10년을 허투루 보내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 같아 무척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정기 점검, 고장 처리, 자재 관리 등 주요 관리 지표를 전산화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왓츠앱(WhatsApp, 카카오톡과 비슷한 플랫폼)의 챗봇 기능을 활용해 오퍼레이터의 개입 없이 고장 처리를 접수하고 진행 상황과 결과를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전송하는 시스템도 업계 최초로 개발했는데요. 지난해 4월 론칭 후 고장 접수 방법이 간소화되자 월평균 고장 처리 접수가 400건에서 600건으로 50% 증가했습니다. 이는 법인에서 관리하는 현장의 컨디션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에 의미 있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기 점검, 고장 처리, 자재 관리 등 주요 관리 지표를 전산화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왓츠앱(WhatsApp, 카카오톡과 비슷한 플랫폼)의 챗봇 기능을 활용해 오퍼레이터의 개입 없이 고장 처리를 접수하고 진행 상황과 결과를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전송하는 시스템도 업계 최초로 개발했는데요. 지난해 4월 론칭 후 고장 접수 방법이 간소화되자 월평균 고장 처리 접수가 400건에서 600건으로 50% 증가했습니다. 이는 법인에서 관리하는 현장의 컨디션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에 의미 있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2023 Year End Party에서 Innovation 부문 은상을 받기도 하셨습니다. 어떤 성과였나요?
코로나 이후 어려운 비즈니스 상황을 타개하고자 MOD 사업을 확대하기로 하고 MOD팀 부서 승격, 영업 직원 증원 등을 추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프로세스(수주-본사 발주-생산-출하-설치)의 리드 타임(3~4개월)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1 Month MOD 영업 패키지’를 론칭했습니다. MOD 관련 주요 자재를 법인에서 스톡으로 미리 보유하고, 현장 스펙에 맞춰 생산이 필요한 하네스 케이블은 법인에서 직접 제작하는 방식이죠. 이를 통해 MOD 수주가 전년대비 106.5% 성장했으며, 도전 정신과 창의성 등이 높이 평가돼 H.Pride Innovation 부문 은상을 수상한 것 같습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었을 것 같은데, 고충은 없었나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셀 수 없이 많은 난관들이 있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현장마다 스펙이 다르다’는, 우리 일에서는 당연한 그 사실이 저희에겐 가장 큰 장애물이었습니다. 각 현장의 스펙에 맞추기 위해 OPB와 층 버튼을 현지에서 제작했으며, 하네스 케이블도 층고에 맞게 직접 제작하는 등 그동안 본사에서 진행됐던 생산의 일부를 현지에서 직접 하게 된 것이죠.
그래도 저희는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함께 스터디하며 개선하고 적응해 나갔습니다. 초기에는 시행착오도 수없이 겪었으나 고층∙고속 기종을 제외하면 지난해 MOD 수주 중 80% 이상을 법인 재고 자재를 활용해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무엇보다 납기 단축을 통한 고객 만족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과죠.
그래도 저희는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함께 스터디하며 개선하고 적응해 나갔습니다. 초기에는 시행착오도 수없이 겪었으나 고층∙고속 기종을 제외하면 지난해 MOD 수주 중 80% 이상을 법인 재고 자재를 활용해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무엇보다 납기 단축을 통한 고객 만족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과죠.



디지털화 TFT는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2023년 1월 신설된 디지털화 TFT는 현재 3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법인 업무 프로세스 전산화가 주요 업무입니다. 인도네시아는 1만5천 개가 넘는 섬으로 이뤄져 있고 법인에서 유지관리하는 현장 중 가장 좌측과 우측 현장의 직선 거리는 5천200km나 됩니다. (인천에서 자카르타까지의 직선 거리가 5천200km) 총 관리 대수는 한국에 있는 1개 지사보다 적을 수 있지만 인도네시아 전역에 산재해 있는 현장들을 제대로 관리하려면 디지털 관리 툴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올해 법인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점검 인원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포상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정규직 전환, 현장 수당 지급 등 실질적인 혜택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작년 하반기부터 준비해 온 수리·부품 모바일 견적 시스템을 올해 2월에 그랜드 오프닝 했습니다. 모바일 견적 시스템은 견적 리드 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함으로써 법인에서 중점 추진 중인 업무 디지털화에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법인의 재고 창고를 이전 중에 있습니다. 재고 자재를 좀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800m2 크기의 새로운 창고를 마련했는데요. 법인 설립 이래 가장 큰 투자 건으로, 법인장으로서 올해 가장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싶은 목표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작년 하반기부터 준비해 온 수리·부품 모바일 견적 시스템을 올해 2월에 그랜드 오프닝 했습니다. 모바일 견적 시스템은 견적 리드 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함으로써 법인에서 중점 추진 중인 업무 디지털화에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법인의 재고 창고를 이전 중에 있습니다. 재고 자재를 좀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800m2 크기의 새로운 창고를 마련했는데요. 법인 설립 이래 가장 큰 투자 건으로, 법인장으로서 올해 가장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싶은 목표 중 하나입니다.
직원 수가 상당히 많은데, 팀워크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시나요?
현재 법인의 직원수는 약 300명 정도 됩니다. 팀 리더급 이상 구성원들과 1박2일 팀빌딩을 진행하기도 했고, 해마다 진행되는 부서별 야유회에도 적극 참여합니다. 법인장 부임 전 기술 주재원으로 3년간 근무한 경험이 있어 현장 직원들과 인도네시아어로 대화하며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 편입니다. 이 외에도 유상 계약 대수 3천 대를 넘겼을 때, 월 기준 최대 수주 금액을 달성했을 때 케이크에 촛불 꽂고 조촐하게 파티했던 기억도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작년 법인 최대 실적 달성을 기념하고 직원들의 노력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본사의 신규 춘추복 300벌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직원들이 ‘현대엘리베이터’가 한글로 적힌 유니폼을 무척 갖고 싶어 하더라고요. 법인 전체가 하나로 똘똘 뭉치고 현대엘리베이터에 소속감을 갖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작년 법인 최대 실적 달성을 기념하고 직원들의 노력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본사의 신규 춘추복 300벌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직원들이 ‘현대엘리베이터’가 한글로 적힌 유니폼을 무척 갖고 싶어 하더라고요. 법인 전체가 하나로 똘똘 뭉치고 현대엘리베이터에 소속감을 갖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에 있는 임직원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기술 주재원으로 2019년에 부임해 올해 어느덧 6년 차가 됐습니다. 타국에 주재하고 있으니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엘리베이터의 성공이 누구보다 간절합니다. 쟁쟁한 글로벌 기업들과 해외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제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0여 명에 달하는 구성원을 대표하는 법인장으로서 때로는 큰 부담감에 짓눌릴 때도 있지만, 이런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비전 2030’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외 법인에 끊임없는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Finance팀
HRGA팀
Operation팀
QC팀
Sales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