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회사가 국내 승강기 유지관리 대수 20만 대를 돌파했다. 2015년 10만 대를 달성한 지 불과 9년 만에 2배 이상 고속 성장한 것. 우리 회사는 11월 14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그룹빌딩에서 ‘서비스 유지관리 20만 대 돌파 기념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조재천 대표이사와 김성수 서비스사업본부장을 비롯한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해 성과를 자축했다.
우리 회사의 국내 유지관리 대수 20만 대 돌파는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은 우리 회사는 승강기 신규 설치 시장 17년 연속 점유율 1위는 물론 유지관리 시장에서도 9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우리 회사가 현재 관리하는 승강기의 대수는 10월말 기준 20만54대로, 서울 전역에 설치된 승강기(총 16만9천616대)보다 많다. 전국적으로 넓혀도 국내에 설치된 승강기 86만60대 중 약 4분의 1이 우리 회사의 유지관리 서비스 아래 안전하게 운행되고 있다. 이중에는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설치된 국내 최고 속도(분속 600m) 엘리베이터도 있다.
이같은 성과는 지난 2022년 서비스사업본부 기능 강화가 한몫했다는 평가다. 그간 승강기 유지관리 업무를 전담하던 서비스사업본부에 승강기교체사업(MOD)까지 담당하도록 개편한 것. 여기에 서비스설계팀과 구매팀을 신설해 영업부터 설계, 구매까지 통합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미리(MIRI) 서비스는 현대엘리베이터의 유지관리 분야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지난해 6월 론칭한 MIRI 서비스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로봇 기술을 접목해 엘리베이터의 운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부품 교체 주기와 이상 신호 등 정보를 제공한다. 론칭 이후 3만3천 대를 돌파했고, 연내4만5천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등 반응이 뜨겁다. MIRI 서비스는 고장 및 긴급 상황 발생 시 관련 기관 신고와 동시에 담당 기사에게 실시간 현장 정보를 전달, 운행 정지 시간을 최대 43% 줄이는 성과를 올렸다.
조재천 대표는 “창립 40주년을 맞은 올해 유지관리 20만 대 달성이라는 큰 성과를 낸 것에 의미가 남다르다”며 “안전의 중요성이 큰 승강기 산업에서 고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로 고객에게 더욱 안전한 승강기 운행을 책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 회사는 11월 11일부터 제조사 불문, 10년 이상 된 엘리베이터를 대상으로 ‘무상 정밀 안전 진단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정기 점검에서 하지 않는 세밀한 부분까지 진단, 승강기 사고 등을 예방하겠다는 목표다. 무료 정밀 안전 진단은 현대엘리베이터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