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 점검 캠페인…전국 338대 서비스

우리 회사가 ‘승강기 무상 점검 캠페인’을 통해 총 338대의 신청을 접수, 점검 활동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11일부터 80여 일간 진행된 캠페인을 통해 전국 31개 현장에서 총 338대의 점검 신청이 접수됐다. 이미 11개 현장(61대)에 대한 점검을 완료,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 회사는 신속한 대응을 위해 분야별 전문 인력 30여 명을 선발해 특별점검단을 꾸렸다. 특별점검단은 열화상 카메라와 진동·소음·로프 측정기 등 첨단 장비를 동원해 기계실과 제어반, 운행 상태 등 승강기 전반에 걸쳐 정밀 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원할 경우 즉각적인 수리도 받을 수 있다.

우리 회사의 ‘제조사 불문, 10년 이상 승강기 무상 점검’ 소식이 알려지며 문의가 쇄도했다. 단순한 점검 가능 여부 확인에서부터 각종 고장과 불편 증상 문의, 수리 요청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특히 관리가 소홀할 수 있는 노후 아파트와 소규모 병원, 공공건물, 교회 등의 신청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30년을 넘긴 승강기를 운행 중인 서울 서초구의 모 아파트 단지. 오랜 사용에도 불구하고 일부 부품들은 교체가 이뤄지는 등 양호해 보였다. 정밀 점검이 진행되자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던 메인 로프의 마모가 상당히 진행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입주민들과 함께 상태를 확인하며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조치가 강구될 수 있었다.

이번 캠페인은 동절기 사고 예방과 안전 운행 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2019년 승강기안전관리법이 개정되면서 15년 이상 된 노후 승강기가 3년마다 정밀 안전 진단을 받게 됐지만 승강기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우리 회사 관계자는 “무상 정밀 점검 캠페인은 동절기 한파에 따른 사고 예방과 승강기 안전 운행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며 “고객의 안전한 승강기 이용을 위해 선도 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승강기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에 설치된 승강기는 86만여 대(860,719대). 이중 15년 이상 승강기는 27만여 대(269,874대)로 31.4%에 이른다. 이번 캠페인의 배경이기도 하다. 우리 회사의 정밀 진단은 기계실과 제어반 내 각종 부품 상태, 구동기(권상기) 절연 상태, 메인 로프 마모도 및 파단 상태 측정, 승강기 진동 및 소음 분석 등 6개 분야에 걸쳐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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